본문 바로가기

스페셜 리스트/Special List

Ogilvy&Mather

 

Ogilvy&Mather

데이비드 오길비의 책을 읽고 있다. 그가 일으킨 기업 '오길비 앤 매더'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광고업체중 하나다. 책의 서문을 읽다보니 그가 '기업문화'를 얼마나 중요하게 여기는지를 알게 해주는 글이 있었다. 그가 생각하는 오길비 앤 매더의 기업문화는 이렇다.

어떤 이들은 그들의 평생을 우리 회사에서 보낸다. 우리는 우리 회사를 세상에서 가장 일하기 좋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이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직원들을 인간적으로 대하려고 노력한다. 그들이 어려움에 처했을 때 - 예를 들어 직무상으로, 질병으로, 알코올 중독 등으로 힘들어 할 때 - 그들을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우리 회사는 직원들이 자신의 재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엄청난 물량과 시간을 교육에 투자한다.

우리 회사의 관리시스템은 매우 민주적이다. 우리는 위계적인 관료제도나 꽉 막힌 명령체계를 원치 않는다.

우리는 직원들에게 상당한 자유와 독자적 권리를 허용한다.

우리는 품위 있는 매너를 갖춘 사람들을 좋아한다. 뉴욕 지사에서는 일 년에 한번씩 '문화적 소양을 갖춘 직원을 위한 프로페셔널리즘 상'을 시상하고 있다.

우리는 논쟁 중에도 정직할 줄 알며 클라이언트에게 정직할 수 있는, 그리고 무엇보다 소비자에게 정직한 사람을 좋아한다.

우리는 객관적 시선으로 문제를 바라보며 열심히 일할 줄 아는 빈틈없는 사람들을 존경한다.

우리 회사는 정치적인 사람들, 아첨꾼들, 고집불통들, 재수 없는 허풍꾼들을 싫어한다. 우리는 무례한 자들을 매우 혐오한다. 우리 회사에는 진급의 기회가 활짝 열려 있다. 어떤 종교, 인종, 성별도 우리에게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우리 회사는 족벌주의, 그리고 다양한 형태의 편의주의를 혐오한다. 우리는 직원을 승진시키는 데 있어서 무엇보다도 개인의 특성에 주목하고 있다. (후략)

또한 오길비 앤 매더가 497명의 직원을 가진 기업으로 성장했을 때도 그는 일 년에 한 번씩 사원 모두를 현대미술 박물관 강당에 모아놓고 그들에게 회사 운영상황과 이익 등 모든 것에 대해 가감없이 밝히고 자신이 좋아하는 태도를 주지시켰다고 한다. 그 태도는 이런 것이다.

1. 나는 열심히 일하는 사람을 좋아합니다. 나는 배에서 노를 젓지 않는 승객들을 싫어합니다. 일을 더 많이 하는 것이 덜 하는 것보다 재미있습니다. 열심히 일하는 것에는 경제적인 요인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더 열심히 일한다면 우리는 더 적은 수의 직원으로 더 큰 이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더 큰 이익을 얻는다면 우리 각자에게 돌아가는 돈도 더 많아질 것입니다.

2. 나는 일등급 두뇌를 좋아합니다. 왜냐하면 머리 좋은 사람이 없이는 광고대행사를 운영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훌륭한 두뇌도 지성의 정직함을 갖추고 있지 않다면 완벽하다고 볼 수 없습니다.

3. 나에게는 불변의 법칙이 있습니다. 나는 연고자를 편애하는 사람이나 부부를 고용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당파를 조성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우리 회사 안에서 부부의 인연을 맺게 되는 사람들이 있다면 결혼 후 그 중 한 명은 떠나야 합니다. 될 수 있으면 아이를 돌봐야 하는 여자가 떠나는 것이 좋겠지요.

4. 나는 즐겁게 일하는 사람을 좋아합니다. 만약 당신이 이 일을 즐기지 못한다면 다른 직업을 찾길 권합니다. 스코틀랜드의 속담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살아있을 때 인생을 즐겨라. 그 후 오랜 시간 동안 죽어있을 테니까.'

5. 나는 상사들에게 알랑대는 아첨꾼을 매우 경멸합니다. 그런 사람들이 대개 자기 부하직원을 못 살게 굴기 때문이죠.

6. 나는 자신감 넘치는 전문가를 좋아합니다. 자신의 일을 최고로 훌륭하게 해내는 장인을 말하는 겁니다. 그들은 항상 동료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서로의 영역을 침범하지도 않습니다.

7. 나는 스스로를 성공으로 이끌만큼 훌륭한 부하를 고용할 줄 아는 사람을 좋아합니다. 자신의 능력에 대한 불안감때문에 자기보다 못한 사람들만 고용하는 사람들을 불쌍히 여깁니다.

8. 나는 아랫사람들을 추켜세울 줄 아는 사람을 좋아합니다. 이것이야말로 모두가 지금의 서열에서 진급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나는 중요한 자리의 적임자를 밖에서 찾는 것을 매우 싫어합니다. 전혀 그럴 필요가 없어질 날을 기대해 봅니다.

9. 나는 다른 사람들을 인간적으로 대하는 매너있는 사람들을 좋아합니다. 나는 시비걸기를 즐기는 사람들을 증오합니다. 나는 문서로 전쟁을 해대는 사람들을 증오합니다. 평화를 유지하는 최고의 방법은솔직해지는 것입니다.

10. 나는 정리를 잘하고 주어진 업무를 제 시간에 마감하는 사람을 좋아합니다. 웰링턴 공은 책상 위의 일을 끝내기 전에는 절대 집에 가지 않았다고 합니다.

(p. 57~58)

기업을 이끄는 대장이 자신의 기업을 단순히 돈 벌어다주는 기계정도로만 인식한다면 얼마나 불행한 일인가? 그 기업을 통해 자신의 삶을 헌신하는 사람들에게 그건 예의가 아니다. 사람은 이기적이다. 즉, 자신의 삶에 마이너스가 되는 직장은 아무리 많은 돈을 쥐어준다 하더라도 원하지 않는다. 젊음을 투자해볼 가치를 느낄만한 기업, 자신의 존재가 나날이 발전하는 것을 느낄 수있는 기업이야말로 멋진 기업이다.

'스페셜 리스트 > Special List' 카테고리의 다른 글

Carson Ellis  (0) 2013.03.03
christiane vleugels  (0) 2013.01.31
Benjamin Heine  (0) 2012.02.04
Julian Opie  (0) 2012.02.04
Philippe Patrick Starck  (0) 2011.1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