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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셜 리스트/미디어 아트

미디어아트와 디자인

학부 디자인과 관련된 과목들을 이수한 학생들이 이를 종합하여 프로젝트로 완성하고 이를 졸업 작품과 포트폴리오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과목이다. 디자인관련 수업을 통해 배웠던 내용의 심화적 표현, 웹 콘텐츠, 광고 등의 프로젝트를 주제로 창의적인 아이디어에 중점을 두고 구체화시킨다. 깊이있는 주제표현과 다양한 형태의 표현방법, 매체선택을 통해 새로운 접근을 시도한다.
 
미디어영상프로젝트 1(Media Film Project 1)
  프로젝트 팀을 구성하여 디지털 애니메이션을 실제로 제작해보는 과정이다. 제작 과정을 통해 디지털 애니메이션의 구성요소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와 전체를 구성하는 능력을 키운다. 이전의 과목을 통해 습득한 지식을 창의적으로 구현하고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써 서로 협조하며 자신의 맡은바 역할을 다하는 능력을 키운다.
 
미디어영상프로젝트 2 (Media Film Project 2)
  디지털 영상 및 애니메이션 관련 과목에서 배운 내용을 총정리 하여 졸업프로젝트를 제작하는 과정이다. 미디어영상1과 같이 프로젝트 팀을 구성하여 디지털 영상을 제작하며, 실제 산업체에서 진행되는 것과 같은 전문 프로덕션 파이프라인 제작 과정을 습득한다.
 
영화제작1 (Film Production 1)
  영상연출과 영상편집을 통해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학생들은 팀을 구성하여 영화제작 전 과정을 이끌어 나아가 한 편의 완전한 영화를 만든다. 학생들은 실제 영화제작 현장의 스텝기능을 하게 되며 이를 통해 전문적이고 과학적인 영화제작 기술을 습득한다.
 
영화제작2 (Film Production 2)
  영화제작 과정의 최종 단계이다. 학생들은 자신의 시나리오와 영상연출과 영상편집을 통해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영화제작 전 과정을 이끌어 나아가 30분 내외의 한 편의 완성된 졸업영화를 제작한다.
 
게임 프로젝트 (Game Project)
  프로젝트 팀을 구성하여 게임을 실제로 제작해 보는 과정이다. 게임을 제작하는 과정을 통해 게임의 구성요소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와 전체를 구성하는 능력을 키운다. 이전의 과목을 통해 습득한 지식을 창의적으로 응용하도록 하며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써 서로 협조하며 자신의 맡은바 역할을 다하는 능력을 키운다.
 
애니메이션 프로젝트 (Animation Project) 
  프로젝트 팀을 구성하여 디지탈 애니메이션을 실제로 제작해 보는 과정이다. 디지탈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과정을 통해 디지탈 애니메이션의 구성요소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와 전체를 구성하는 능력을 키운다. 이전의 과목을 통해 습득한 지식을 창의적으로 하며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써 서로 협조하며 자신의 맡은바 역할을 다하는 능력을 키운다. (선수과목: 애니메이션 기획 및 제작)
 
웹 프로젝트(Web Project) 
  이미지, 그래픽, 비디오, 사운드, 3차원 데이터 등 컴퓨터 상에서 이용되는 다양한 미디어 자료에 대한 표현, 저장, 압축기법, 관련 표준, 인터넷에서의 미디어 처리등에 대해서 고려한다. 웹 프로젝트 제작과정에서 사용자의 욕구 분석 방법,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기법, 프로그램 제작 방법, 디버깅 방법, 웹 셋팅 방법등을 단계적으로 논의하며 일정 규모 이상의 웹을 기획부터 제작까지 전 과정을 팀을 구성하여 직접 수행한다.
 
뉴 미디어 기획(New Media)
  정보사회가 발달함에 따라 새롭게 등장하는 인터넷 방송, 케이블 텔레비전, 위성 방송, 웹 신문등과 같은 기술발전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미디어의 등장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배운다.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 분야는 최근에 와서 게임, 검색, 문자/음성 인식, 공정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그 기술의 활용이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학부 수준에서 필요한 인공지능 기술을 구체적으로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휴리스틱 탐색, 규칙기반 시스템, 학습, 결정추리, 확률적 추론, 신경망 등의 이론을 구체적인 예를 통하여 활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운영체제의 기본적인 기능인 프로세스 관리 및 기억장치, 파일 시스템 관리, 그리고 입출력장치 관리기법을 공부하고 병행 프로그래밍 개념 및 이에 관한 운영체제의 여러 가지 성질 들을 학습한다.
 
산학 프로젝트 1
  디지털 미디어 관련 기업과의 산학협동을 위한 과목이다. 미디어 학부의 특성상 빠르게 발전하는 기업의 제작기술이나 관련 기법을 현장의 작업을 통해서 얻도록 한다. 기업체에 파견되어 한 학기간 개발이나 제작작업에 참여한다. 평가는 기업의 의견과 작업 결과의 프리젠테이션을 반영하여 결정한다. 1학기에 개설된다. 
 
광고기획 및 제작 1 (Advertising Planning and Production 1)
  광고의 개념, 현대사회에서의 광고의 역할, 광고와 커뮤니케이션의 관계를 배우고 이러한 이론을 실제 광고제작에 적용함으로 광고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배운다.
 
광고기획 및 제작 2(Advertising Planning and Production 2)
  다양한 매체와 관련된 광고 기획의 이론적 접근과 사례연구를 통해 실질적이며 창의적인 광고제작을 위한 보다 심화된 수업이다. 마케팅을 바탕으로 사회과학적 접근을 통해 효과적이고 현실적인 광고 기획이 무엇인가에 대해 기획서 작성, 광고제작기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차별화된 아이디어를 어떻게 구체화시켜 다양한 매체를 위한 창의적이고 새로운 형태의 광고제작을 완성할 수 있는지에 대해 실습한다.
 
미디어 포트폴리오(Media Portfolio) 
  멀티미디어 분야의 게임, 애니메이션, 영상, 디자인 주제에 대한 개별 작품을 완성함을 목표로 한다. 멀티미디어 분야의 다양한 학습을 통하여 습득한 이론적, 실험적 지식을 동원하여 작품을 완성하며, 완성된 작품을 전시회를 통하여 발표하여, 기획에서 전시에 이르는 모든 작업 과정을 실제로 경험하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
 
미디어 특강 
  디지털 컨텐트 및 뉴 미디어 분야에서 새롭게 변하는 내용을 소개하기 위한 과목이다. 다양한 주제에 대해서 소개하고 조사 연구를 통하여 관련 지식을 습득한다. 
 
미디어 특강 (Special Topics in Media)
  디지털 미디어 관련 기업과의 산학협동을 위한 과목이다. 미디어 학부의 특성상 빠르게 발전하는 기업의 제작기술이나 관련 기법을 현장의 작업을 통해서 얻도록 한다. 기업체에 파견되어 한 학기간 개발이나 제작작업에 참여한다. 평가는 기업의 의견과 작업결과의 프리젠테이션을 반영하여 결정한다. 2학기에 개설된다. 
 
미디어 현장실습 I, II (Field Practice I, II - Media)
  기업체 혹은 연구소에서 미디어 전공에 관련되는 현장실습을 수행한다. 학교와 업체의 공동지도 교수 지도 아래 실제 업무 수행 혹은 이를 위한 교육을 받는다. 이 과목의 수강은 미디어 학부 현장실습 위원회의 논의를 거쳐 학부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미디어 사례실습 1, 2
  빠르게 발전하는 멀티미디어 분야의 다양한 주제 중에서 특별한 관심을 끄는 한가지 주제를 선정하여, 심도있는 학습을 개별적으로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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