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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퍼스널브랜딩

Personal Branding

저 : 이너서클펀더멘탈출판사 : 씨앗을뿌리는사람발행일 : 2003년 06월23일

이너서클펀더멘탈 [저]
세계 최초로 개인의 브랜드 자산 가치 평가시스템, 즉 PBA(Personal Braad Assessment)를 개발하여 개인은 물론 기업의 인적자원 교육을 통해 활발히 보급하고 있다. 이너서클 펀더멘탈의 평가시스템은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개인의 차별화된 핵심 역량, 적합한 분야와 조직을 제시하는 것은 물론, 세부 항목별로 브랜드 자산 가치를 분석하고, 이를 수치화하여 개인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 리포트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현재 교육과정은 보통 8명이 한 팀으로 이뤄 진행하며, 강사가 수강생과 1대1로 대화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강좌는 주말을 이용해 호텔의 비즈니스센터 등에서 진행하고 있으며, 각 분야의 전문 코치가 교대로 수업에 참여한다. 교육 기간은 2개월이며, 수강료는 1,000만 원으로 철저히 수강생 중심의 맞춤식 교육으로 진행하고 있다.


출판사 서평

진정한 퍼스널 브랜드 베컴은 브랜드 가치가 얼마나 될까?
2002 한일월드컵에서 단연 화제를 모았던 축구 선수는 브라질의 호나우도와 영국의 베컴이었다. 둘 다 모두 특이한 헤어 스타일로 언론의 주목을 받았는데, 그 중 베컴은 자국의 4강 탈락에도 불구하고 우승국 브라질의 호나우도에 비해 엄청난 인기를 끌었다. 그렇다면 이러한 베컴의 인기 비결은 무엇일까? 무엇보다 베컴은 자신을 하나의 멋진 브랜드로서 전 세계인들에게 각인시켰다는 데에 있다. 즉 자신의 몸값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이야기들을 만들어 내고(스토리텔링) 이를 고객들에게 감동으로(감성 마케팅) 이끌었다는 것이다. 물론 그는 축구 실력도 뛰어났다. 그러나 그는 다른 선수들이 하지 못한 실력 외적인 문제에 엄청난 부가가치를 만들어 냈다. 현재 그는 일거수일투족이 기사화되고, 그의 몸은 걸어다는 광고판이 되었으며, 고객들의 특성에 따라 매번 바뀌는 헤어 스타일은 전 세계인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다. 최근 이적설에 따른 그의 항로는 또한번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그렇다면 그의 브랜드 가치는 얼마나 될까? 최근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약 2억 파운드, 원화로 환산하면 약 4,014억 원의 가치가 있는 것으로 추산했다.

퍼스널 브랜드의 시대, 당신의 가치는 얼마나 될까?
몸값에 대한 고민은 직장을 다니는 모든 사람들에게 있어 최고의 고민이다. 얼마 전만해도 연공서열에 따른 봉급인상이 자연스런 일이었지만, 현재는 자신의 능력에 따라 매해 연봉계약을 맺고 있다. 그래서 자신의 몸값에 대한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이젠 일만 잘해서는 당신의 가치를 높이는 데는 한계가 있다. 실력과 더불어 독특함이나 차별화가 당신의 가치를 결정짓는데 중요한 핵심이 되고 있다. 이와 같이 당신의 능력과 가치를 공개적으로 드러내어 독특함이나 차별화를 이끌어 내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퍼스널 브랜딩’이라고 부른다. 이 책은 이너서클 펀더멘탈(대표이사 이정일)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개인의 브랜드 자산 가치 평가시스템, 즉 PBA(Personal Brand Assessment)의 전략과 노하우를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퍼스널 브랜딩의 1단계인 ‘퍼스널 브랜드 자산 분석’에서 저자는 퍼스널 브랜드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자산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요구하고 있다. 자산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물질적인 재산뿐 아니라 무형의 자산, 즉 지식 자산, 감성 자산, 고객 자산을 말한다. 이들 자산들은 이미 당신이 가지고 있었지만, 활용하지 못한 자산들로 당신의 몸값을 창출하는 근본적인 자본금이라고 할 수 있다. 1단계는 이들 자산의 평가와 창출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2단계인 ‘퍼스널 브랜드 포트폴리오와 아이덴티티’에서는 경쟁자들로부터 자신의 능력을 차별화하고 어떻게 독특한 자신만의 목표를 설정하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포트폴리오는 1단계에서 분석한 자산들의 구성이며, 아이덴티티는 고객에 대한 목표 설정이라고 할 수 있다. 3단계인 ‘퍼스널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은 목표 고객에게 다가가기위한 방법론이다. 여기에서는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접근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 스토리텔링은 고객이 당신을 최고로, 특별하게, 우선적으로 인식하게 하는 것으로 당신의 아이덴티티를 가장 효과적으로 고객에게 이미지화시키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4단계인 ‘퍼스널 브랜드 매니지먼트’는 변화 관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한번 이룩한 퍼스널 브랜드를 유지관리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변화에 맞춰 브랜드 전략을 수정, 보완하고 균형 있게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위기가 닥쳐오더라도 능동적으로 극복해 낼 수 있고, 오히려 이를 기회로 삼아 한층 더 도약하는 계기가 된다는 것이다. 퍼스널 브랜딩은 일반적인 자기 계발과는 달리 ‘나의 성공=고객의 성공’이라는 등식을 포함하고 있다. 마치 베컴의 브랜드 가치로 인해 소속팀인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것처럼 말이다.

퍼스널 브랜딩으로 당신의 몸값을 디자인하라
이 책은 이와 같은 일련의 프로세스를 통해 당신의 몸값을 체계적으로 디자인하라고 주문하고 있다. 이젠 막연한 몸값에 대한 두려움을 떨쳐내고, 확실한 대상을 상대로 정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독특한 방법으로 접근하여 당신의 몸값을 최고에 이르게 하자. 이 책은 당신의 꿈을 실현시킬 수 있는 최고의 지침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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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1 퍼스널 브랜딩 이론편
Chapter 1 퍼스널 브랜드 정의
Chapter 2 퍼스널 브랜드 특징
Chapter 3 퍼스널 브랜드 스토리텔링
Chapter 4 퍼스널 브랜드 프로세스

Part 2 퍼스널 브랜딩 실천편
Chapter 5 퍼스널 브랜드 자산
Chapter 6 퍼스널 브랜드 지식 자산
Chapter 7 퍼스널 브랜드 감성 자산
Chapter 8 퍼스널 브랜드 고객 자산
Chapter 9 퍼스널 브랜드 포트폴리오
Chapter 10 퍼스널 브랜드 아이덴티티
Chapter 11 퍼스널 브랜드 포지셔닝
Chapter 12 퍼스널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Chapter 13 퍼스널 브랜드 매니지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