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

자기분석 1단계- 나만의 독특한 아이덴티티 DNA분석 자료

<기본 DNA자료>

1. 나는 누구인가?
    나는 내가 믿고있는 가치를 만들기 위해 생각하고 실행하는 사람

2. 나를 특별하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어떤일이든 꼭 실행 해야 한다면 그일을 즐길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자세, 마인드

3. 나의 삶에는 어떤 질서가 있는가?
   남편, 부모, 자식, 직장상사, 선배, 후배, 이웃집아저씨, 남자...
   나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세상의 관계들중 하나에 집중하기보다 조화를 이루려고 하는 질서

4. 나의 삶의 목표는 무엇인가?
   나의 가치를 이루는것이 많은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일을 찾고 실행해서 죽을때까지
   끊임없이 땀흘리며 그일들을 할 수 있는것

5. 나의 일에 있어 재능은 무엇인가?
   관심과 실행이다. 재능을 빛나게 하기 위해서는 일단 그분야에서 관련된 많은 사람들의 소리에 귀기울일
   필요가 있다.  그러다보면 자연스럽게 그일을 즐기게되고 그러다보면 자연스럽게 그분야에서 내가 동참
   할 수 있는게 무엇이 있을까를 생각하며 실행하다보면 자신만의 고유영역을 갖게 되는것이고 그것이
   바로 내가 생각하는 재능이다.

6. 나의 삶은 풍요로운가?
   풍요롭다. 항상 내가 생각한것보다 훨씬 더 풍요롭게 지낸다는걸 늘 지나고나면 느끼게 된다.

(1) 나는 누구인가?

1) 부모님과 다른 점은?
    아버지와 다른 점- 
    아버님은 세상을 다양한 각도로 이해하지 않으셨고 결국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상처를 받으셨다.
    나와 아버님의 다른점은 이러한 관점을 소통으로 보느냐 아니냐 이다. 이 소통의 관계를 이해하고자하는 
    부분이 크게 다른점이다.
    어머니와 다른 점- 
    항상 손이 크다는 소리를 들으신 어머니가 늘 못마땅스러운것은 본인의 몸을 챙기지 않는다는점이었다.
    주변의 가치 이상 자신의 가치를 유지하고 보존하는것도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는점이 다르다.
2) 가장 친한 친구 다른 점은?
    결과를 중시하는 친구와 경험을 중심으로 생각하는 나
3) 배우자(남친,여친)과 다른 점은?
    나의 가치를 중심으로 영향력을 만들려는 나의 행동에 비해, 배우자는 영향력을 받는 부분에 어떻게 대응
    할까를 생각하는점 
4) 상사나 동료와 다른 점은?
    무슨일이든 실행 하는부분에 앞장서려 하는점

(2) 나를 특별하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1) 사랑하는 것과 좋아하는 활동은?
    나에게 감동을 주는 모든것을 사랑한다. 감동을 주는것을 기록하는것 그리고 다른 사람과 공감 하는것
2) 사랑하는 것과 좋아하는 활동이 당신에게 중요한 이유는?
    삶의 의미를 준다. 사랑하는것과 좋아하는 활동이 없다면 살아가는 의미가 있는가?
3) 사랑하는 것과 좋아하는 활동들이 담고 있는 유사성은?
    모든것은 사람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가 없는가로 판단된다고 생각된다. 그럼 감동이 유사성이다.
4) 그 유사성이 의미하거나 상징하는 주제를 나름대로 정의해 본다면? 
    '인간성'이라는점에 초점이 맞춰질 수 있을것 같다.
    인간이 가지는 본질, 인간다움을 말한다. 인간이란 무엇인가, 인간이란 어떠해야 마땅한가에 대한 견해는,
    당연히 사회에서 생활하는 인간의 존재 방식에 따라 다양하다고 할 수 있다. 즉 인간성이라는 것은 신의
    뜻이나 하늘의 뜻에 기초하여 생기며 발휘되는 것이고, 거기에 인간의 진가가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신에 종속하는 것이 인간의 본성이라는 파악 방식에 대하여, 근대에 이르러 자본주의가 발전하게 됨에
    따라, 인간을 그것 자체로 파악하고자 하기에 이르른다.

(3) 나의 삶에는 어떤 특별한 질서가 있는가?

1) 결코 잊을 수 없는 성취를 찾아내라
    회사를 설립할때 친구들과 모여서 의기투합을하고 결국 예상대로 회사를 설립했을때의 상황
2) 잊지 못할 실패의 경험 1~2가지를 떠올려라
    사실 실패라는것은 모두 하나하나 잊지못할 마음이 들기는 하지만 그중 가장 기억에 남는것이 있다면
    롯데월드와의 캐릭터 사업이다. 그당시 롯데월드2에대한 이야기가 한창이었고 겁었던 나는 롯데월드2
    지하 매장에 콘텐츠월드를 설립하는(제2의 디즈니)사업안을 정리하며 바쁜 나날을 보내었으나 이런저런
    이유로 결국 그계획은 마치 비자금을 형성하기위한 헛된 망상으로 치부되어 사기꾼으로까지(개인적 생각) 
    몰리게되고 결국 모든일이 물거품이 되었다. 
    전체적인 상황을 판단하지 못하고 일에만 집중하다보니 생겼던 일이지만 내 개인적으로는 사람을 믿지
    못하게되는 계기가 되는 커다란 실패였다. 
3) 성취를 간단한 상징으로 표현해라
    성취라는것은 내가 생각한 가치를 이루었을때 비로서 가슴깊이 누릴수있는 '감동'이다.
4) 각각의 성취를 총괄하는 하나의 주제를 찾아내라 
    열정, 감동
5) 주제에 기초해 삶의 질서에 숨어있는 '이야기'를 기록하라
    일을하게되든 생활을 하게되든 사람과의 관계가 없을수 없다. 그관계만으로도 수많은 이야기가 될 수 있다.
    관계로 이루어지는 과정과 결과에 집중하면 숨어있는 이야기가 너무나 많다.

(4) 나의 목표는 무엇인가?

1) 자신이 사랑하는 것과 자신의 삶에 나타난 질서, 당신의 특별한 능력을 적용할 수있는 환경을
   세가지 이상 찾아내라
    모든일에는 정도가 있다, 모든일은 생각하기 나름이다.
    - 새로운 생각을 실현할 방법을 찾고 있을때
    - 많은 사람들이 모여 있을때 효과적으로 목적을 전달하고자 할때 
    - 나만의 일이 아닌 우리의 일을 찾고자 할때
2) 자신만의 특별한 능력을 나타내는 의미있는 어휘를 만들어라
    자신감, 나눔, 공감, 감동, 느낌, 스타일
3) 다른 사람과의 대화와 글을 통해 자신이 만들어낸 어휘를 사용하라
   
4) 자신의 독특한 능력이 현재 직업에 어떤 변화를 줄 것인지 적어보라
   지금까지 맡아본 직업의 종류만해도 100종류가 넘을것 같다. 그 다양한 업무를 처리하면서도 항상 변치 않은게
   있었다면 내가 세웠던 기준 즉 퀄리티 일것이다. 그러한 다양한 각도에서 생각할 수 있는 방식이 기존 매체에서
   해결하지 못했던 실마리를 찾는데 크게 기여할것 같다.
5) 지금껏 자신의 행로를 따라갈 때 가장 많이 변할 가능성있는 삶의 양상을 선택하라
   이제는 더이상 채우는데 집착하지않고 나에게 어울리지 않는것들을 하나씩 버리는데 가치를 집중하려한다.

(5) 나의 재능은 무엇인가?

1) 사랑하는 것과 좋아하는 활동 목록을 다시 한 번 살펴보고 각 활동의 기본적 특성이
    무엇인지 정의 내려보아라
     그림, 음악, 건축물등의 유형적인 '예술작품'
     사람들의 상황이나 말등의 무형적인것들을 통해 느낄수 있는 '언어의 가치'
2) 기본적인 특성들을 묶어서 그 묶음을 포괄하는 통합주제들을 찾아보아라
     한계를 뛰어넘는 극한의 상태가 이루어 졌을때 감동이 느껴진다. 한계를 극복하는것이 인간성의 의지, 완성
3) 찾아낸 중요한 주제들을 모두 적어보고 어떠한 하나의 일관된 생각으로 연결될 수 있는 생각해보고
    단어들을 섞거나 분류해 보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