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브랜드/브랜딩 사전

[007] Brand Way

아주 유명한 '길(Way)' 이름 몇가지를 소개한다.

'메리어트 Way', 'GE Way', 유니클로 Way', '필립스 Way'


많이 들어본 길 같은가? 물론 지구 어딘가에 브랜드 네임을 딴 길이 있다는 말을 하고자 함은 아니다. 이 길들은 브랜드가 앞으로 걸어가야 할(또는 걸어온) 길로 브랜드가 목적을 이룰 때까지 그 방향성을 잃지 않게 해주는 행로다. 이들뿐만 아니라 많은 브랜드들이 자신의 브랜드 네임을 딴 이 길들을 만들어 직우너들 모두가 마음에 새기도록 하고 있다.

브랜드웨이는 브랜드마다 차이가 있긴 하지만 주로 비전에서부터 사명, 핵심가치,일하는 방식, 그리고 세부적인 문제 대처 방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내용을 모두 총칭하는 단어다. 대부분은 이를 명문화하여 조직 전체에 공유하고 있으며 일부는 책으로 만들어 고객까지 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는 브랜드가 세상에 존재하는 목적에 따라 나아가기 위해 필요한 사고 방식과 태도를 규정하고 이에 맞게 행동하여 브랜드를 보전하기 위함이다. 브랜드웨이가 조직원 모두에게 얼마나 잘 공유되고 받아들여지느냐에따라 브랜드의 통합성이나 일관성의 정도도 달라진다.

일례로 브랜드웨이를 'Understanding the Philips Brand'라는 자료를 통해 공유하는 필립스의 경우, Sense and Simplicity라는 브랜드 약속을 중심으로 직원의 역할은 물론 직원 업무 평가까지 적용하며 모든 내용을 전사적으로 공유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브랜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브랜드웨이는 때에 따라 그 의미를 좁혀 브랜드 백서, 브랜드 만트라 등으로 이해되거나 혹은 혼용되기도 한다.



'브랜드 > 브랜딩 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009] 브랜드 에어  (0) 2013.02.19
[008] 브랜드 만트라  (0) 2013.02.19
[006] 블로그를 통한 휴먼 브랜딩  (0) 2013.02.18
[005] 브랜드 창업  (0) 2013.02.12
[004] 넛지(Nudge)  (0) 2013.02.06